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기변,유심기변,확정기변 그것은 무엇인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J입니다. 요즘은 대리점에서 일했던 것 중 많이 했던 업무들을 계속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이 휴대폰 관련 업무를 안 했으면 판매만 했으면 아마도 전~~ 혀 몰랐을 용어들이나 업무들입니다. 뭐든지 경험을 해보면 언젠가는 다 쓸모 있게 한번 이상은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냥 기기변경 줄여서 기변 그것도 유심으로 하는 기변 유심 기변이 무엇이며, 처리 방법을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일했을 때 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하며, 크게 달라지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지인들이 유심 기변 할 때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럼 유심 기변 그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변(기기변경) 

 먼저 기변(기기변경)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단어 그대로 기기 즉 휴대폰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기변을 하는 경우는 몇 가지 있습니다.

 하나! 새폰으로 바꾸고 싶을 때입니다. 최고 부러운 상황입니다. 헌 폰에서 새 폰으로 요즘은 하도 휴대폰이 발전이 빨라서 점점 컴퓨터급으로 되어 갑니다. 그리고 신기종을 이제 쓸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둘! 아이고 내폰 ㅠ.ㅠ 망가져서 임시로 다른 폰을 쓸 때나 공기기로 변경을 할 시 변경을 합니다. 유심이 있는 기기에서 변경 시 문제가 없을 시 유심만 빼서 유심 크기만 맞으면 쓸 수 있것입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누서 설명드렸습니다.

 

2. 유심 기변(유심 기기변경)

 오늘의 주제인 유심 기변(유심 기기변경)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유심이 있는 기기에서 다른 유심 있는 기기로 변경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나! 먼저 유심 크기 같아야 합니다. 요즘은 나노였나 최고 작은 사이즈인 유심으로 다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그만둘 때까지만 해도 유심의 크기가 총 3가지가 나왔습니다. 큰 유심 맨 처음에 나온 사이즈입니다. 갤럭시 2 정도까지는 이 사이즈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사이즈의 유심 기존 유심에서 필요 없는 플라스틱 부분을 더욱 줄여서 좀 더 줄어든 유심입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나노 사이즈의 유심 이거는 정말 잘못해서 바닥에 떨어지면 찾기 힘들어서 개통 중 다시 해드리고 유심 값을 드리고 했던 기억이 있는 사이즈입니다. 다시 생각하니 아까운 제 돈... 사이즈는 엄지손톱만 한 사이즈 정도로 봅니다.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요즘은 나노 사이즈 유심을 사용해서 요즘 기종으로 유심 기변시는 크게 상관없지만 이번 유심 사이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유심을 바꾸던가 유심 커팅기라고 해서 유심을 잘라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나노에서 마이크로, 큰 유심으로 사용하려면 유심 틀이라는 것을 구매 후 작용해서 교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유심 사이즈가 맞는 기기를 준비하는 게 최고 좋습니다.

 둘! 공기기가 아무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이경우는 하드웨어적이나 전산상 문제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먼저 하드웨어적은 공기기가 잘 충전되고 카메라가 문제없고 전에 통신이 잘되고 인터넷 잘 잡고 와이파이도 잘잡고 등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인터넷과 통화만 안 되는 거지 나머지는 충전이 가능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고 나서 공기기에 유심을 넣고 껐다 켰다를 반복 3번 정도를 해서도 안테나가 안 나올 시 전산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님 유심을 읽는 곳이 망가졌을 수도 있지만 이경우는 거의 없고 유심이 망가진 상황이 더 많았습니다. 이때는 기기를 가지고 대리점에 가셔서 조회를 한번 해봐야 합니다. 많이들 발생되는 상황은 새 기기로 바꾸면서 할인을 받기 위해서 전 단말기를 반납으로 잡혀서 반납을 해야 하는 거로 잡혀서 개통을 불가하게 만든 상황이 있습니다. 이경우는 좀 문제가 복잡합니다. 먼저 이 상황을 해결하셔야지 그 공기기를 사용 가능합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먼저 그 공기기를 반납으로 처리한 대리점에 가셔서 풀어야 합니다. 

풀게 되면 반납할 때 할인받은 기기값이 요금에서 청구되는 걸로 기억합니다. 이점은 고객센터나 각 지점에 문의하시면 빠르게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귀찮으셔서 안 하시고 다른 기기를 구해서 오시는 분들이 대다수셨습니다. 그래서 이 경험을 하신 분들은 기기 반납은 안 하신다고 하시고 개통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유심 크기도 공기기도 맞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기기에 유심을 넣고 전원을 껐다켰다를 반복하셔서 안테나 모양이 나온다면 성공적으로 유심 기변에 성공하게 되신 겁니다. 그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3. 확정 기변(확정 기기변경)

 이경우는 유심 기변을 해서 사용 중이신 분들만 해당됩니다. 이경우는 무엇이냐 하면 유심 기변 하셔서 사용하시는데 아무 문제는 없지만 기기를 확실하게 내 거라는 걸로 만들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슨 소리냐 하면 유심은 본인이 맞지만 기기는 만약 가족 거라면 기기의 소유자는 그 가족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기기도 내 것이라고 하기 위해서 확정기 변이라는 것을 해줍니다. 이경우 전기 기소 유자의 신분증이 있으신 게 좋습니다. 가족이면 가족관계 증명 서면 가능하지만 지인이라던지 친척이면 두 분 다 방문하셔서 처리하시는 게 최고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리가 불가합니다. 그리고 유심 기변 상태에서는 새로운 핸드폰을 구매를 하셔서 사용이 안되기 때문에 확정 기변을 처리해주고 진행해야 해서 다시 전 단말기로 옮겨서 개통하는 귀찮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기억나는 방법으로 설명드렸습니다. 기변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전산입니다. 초보자가 할 경우 정말 멘탈이 와르륵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이경우는 대리점 직원일 경우일 때만 그렇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점도 있겠지만 거의 이 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대리점 하셔서 정확히 어떤 업무를 요청하실지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점점 더워지는 여름날 더위 조심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시고 하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