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부동산학개론 단어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J입니다. 이번 연도 공인중개사 시험신청 기간이 왔습니다. 신청들 어서들 하시길 바라면서 어려운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출처는 에듀윌 기초서에서 용오카드를 한번 싹 적어볼까 합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 예정입니다. 

그럼 한번 같이 공부해서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복합개념의 부동산 

 부동산을 유형,무형의 법률 경제 기술의 3대 측면이 복합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합 부동산 

 토지와 그 토지 위의 정착물이 각각 독립된 거래의 객체이면서도 마치 하나의 결합된 상태로 다루어져 부동산 활동의 대상이 되는 부동산을 말합니다.

 

택지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는 토지로서 주거용, 상업용, 공업용으로 이용 중이거나 이용 가능한 토지이며, 부동산 감정평가상의 용어로써 건축용지만을 의미합니다.

 

부지 

 건물, 철도, 도로, 하천 등의 바닥토지로 대지보다 넓은 뜻으로 사용하며, 건축용지 외에 하천부지, 철도용 부지 수도용 부지 등으로 사용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대지

 건축법상 건축할 수 있는 모든 토지를 말합니다. 택지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지 

 하나의 지번을 가진 토지로서 토지의 등록의 한 단위를 말합니다.

 

획지 

 인위적,자연적,행정적 조건에 의해 다른 토지와 구별되는 가격 수준이 비슷한 일단의 토지로써, 토지이용을 상정하여 구획되는 경제적, 부동산학적인 단위 개념입니다.

 

나지 

 토지에 건물이나 그 밖의 정착물이 없고, 지상권 등 토지의 사용, 수익을 제한하는 사법상의 권리가 설정되어 있지 아니한 토지를 말합니다.

 

건부지 

 건물이 토지상의 부가물의 부지로 제공되고 있는 토지로서, 건물 및 그 부지가 동일 소유자에 의하여 사용되며, 그 부지의 사용, 수익을 제약하는 권리 등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 택지입니다.

 

부동성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 또는 비 이동성으로, 토지의 위치는 인위적으로 이동하거나 지배하지 못한다는 특성을 말합니다. 모든 부동산 활동은 부동성을 전제로 전개됩니다. 

 

영속성 

 사용이나 시간의 흐름에 의해서 소모와 마멸이 되지 않는다는 특성입니다. 유용성의 측면에서는 변화할 수 있으므로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증 성

 거시적 측면에서 토지의 양이 불변이라는 것이며, 생산비를 투입하여 물리적으로 양을 늘릴 수 없다는 특성입니다. 따라서 물리적 공급은 불가능합니다.

 

개별성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으로 인해 물리적으로 완전히 동일한 복수의 토지는 있을 수 없다는 특성입니다. 이는 부동성에서 연유된 특징으로, 물리적으로는 비대체적이나 이용 측면에서는 대체가 가능합니다.

 

인접성 

 토지는 지표의 일부이며, 따라서 물리적으로 보는 토지는 반드시 다른 토지와 연결되어 있다는 특성입니다. 이는 특정 토지의 개발과 사용은 인접 토지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외부효과, 즉 외부 경제 및 불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수요곡선 

 어떤 재화의 수요곡선이란 해당 재화 가격만이 변할 때 그 재화의 수요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 주는 곡선입니다. 이 경우 해당 재화의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모든 요인들은 일정하다고 가정합니다.

 

공급곡선

 어떤 재화의 공급곡선이 해당 재화 가격만이 변할 때 그 재화의 공급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 주는 곡선입니다.

 

오늘은 이 정도로 하고 다음 정리할 내용들을 더 쓰겠습니다. 장마 조심하시고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