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부동산학개론 단어정리3

반응형

안녕하세요 J입니다. 오늘도 부동산학개론 단어정리 3번째 해보겠습니다. 시험은 다음 주 수요일까지니 신청 안 하신 분들은 꼭 신청하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이자율

 오늘의 소비를 포기하고 이를 미래로 미루는 데 대한 화폐의 시간선호가치를 나타내는데,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이 있으며, 항항 융자잔고에 대해서 적용됩니다. 

 

저당의 유동화

 자산의 유동화란 부동산과 같이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보다 유동성 높은 자산으로 바꾸어 놓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저당의 유동화란 저당권 자체를 하나의 상품으로 유통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저당증권

 저당대출기관이나 저당회사, 기타 기관 투자자 등이 그들이 설정하거나 매입한 저당을 담보로 하여 발행하는 증권을 말합니다.

 

타당성 분석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실제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행하는 분석으로, 법률적. 경제적. 기술적 타당성 분석이 행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이 가장 주요시됩니다.

 

개발권 양도제 

 상부 미이용공간에미이용 공간에 직접 시설을 건축하여 이용함이 부적당한 경우 상부 미이용 공간에 상응하는 용적률의 개발권 등을 인근 토지로 양도해서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입지계수

 해당 지역 특정산업의 특화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수이다. 입지계수를 통해 해당 지역의 기반산업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기준시점 

 대상물건의 감정평가액을 결정하는 기준이되는 날짜를 말합니다. 기준시점은 대상물건의 가격조사를 완료한 날짜로 합니다. 다만, 기준시점을 미리 정하였을 때에는 그 날짜에 가격조사가 가능한 경우에만 기준시점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가치 

 장래 기대되는 편익을 현재가치로 환원한 값으로, 대상 부동산에 대한 현재의 값으로, 대상 부동산에 대한 현재의 값입니다. 따라서 감정평가사가 전문가입니다. 가치는 가격± 오차로 주관적이고 추상적이며, 무수히 많습니다. 

 

가격 

 특정부동산에 대한 교환의 대가로 시장에서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지불된 실거래액으로 대상 부동산에 대한 과거의 값입니다. 따라서 공인중개사가 전문가입니다. 가격은 시장 수급 작용으로 거래당사자 사이에 제안된 값으로 객관적이고 구체적이며, 주어진 시점에서 대상 부동산에 대한 가격은 하나입니다.

 

지역분석

 지역요인을 분석하는 작업으로 이는 구체적으로 인근 지역의 표준적 이용을 판단하여, 그 지역 내의 부동산에 대한 가격수준을 판정하는 작업입니다.

 

개별분석

 대상부동산의 개별적 요인을 분석하여 최유효 이용을 판단하고, 대상 부동산의 가격을 판정하는 작업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한번에 너무 많이 하면 머릿속에 안 들어오기도 하고 확실하게 알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이면 부동산학개론은 끝날 것 같습니다. 이제 장마가 끝이 보입니다. 장마가 끝나면 폭염이 온다고 하니 그것 또한 걱정이지만 지금은 비가 이제는 그만 오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