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부동산학개론 단어정리 2

반응형

안녕하세요 J입니다. 오늘은 어제 이어서 부동산학개론 단어정리를 더 써보겠습니다. 최대한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균형

 일정한 가격수준에서 시장수요량과 시장공급량이 일치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수량을 사고팔게 된다면, 더이상의 가격과 수량에는 변화의 여지가 없어지는 상태를 균형(equilibrium)이라고 합니다.

 

탄력성 

 어떤 재화의 가격이 변할 때 그 재화의 수요량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의 변화라는 자극에 대해 수요량이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극(가격의변화)에 대한 반응(수요량의 변화)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를 탄력성이라고 합니다. 

 

효율적 시장

 부동산시장이 새로운 정보를 얼마나 지체없이 가치에 반영하는가 하는 것을 시장의 효율성이라고 합니다. 정보가 지체 없이 가치에 반영된 시장을 효율적 시장이라고 합니다.

 

 지대이론

 지대는 일정기간 동안의 토지서비스 가격으로, 토지소유자의 소득으로 귀속되는 임대료를 말하며, 유량의 개념입니다. 지대이론에는 차액지대설, 절대지대설, 위치지대설 등이 있습니다. 

 

입지 선정

 입지주체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갖춘 토지를 발견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실패 

 시장이 어떤 이유로 인해서 자원의 적정배분을 자율적으로 조정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실패는 정부의 경제적 개입을 정당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외부효과

 어떤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거래당사자가 아닌 제3자에게 의도하지 않은 이익이나 손해를 가져다주는데도 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도 받지도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지역지구제 

도시의 토지용도를 구분함으로써 이용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토지이용이나 건축 등의 행위를 토지의 효율적, 합리적 이용을 도모 하는 방향으로 규제하는 제도입니다.

 

조세의 귀착

 조세가 부과되었을 때 실질적인 조세부담이 전가를 통해 각 경제주체에게 귀속된 결과를 말합니다.

 

위험

 어떤 투자안으로부터 얻게 될 결과에 대해 불확실성이 존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변동성, 즉 투자수익이 기대치를 벗어날 변동가능성을 뜻합니다.

 

요구 수익률

 투자에 대한 위험이 주어졌을 때 투자자가 대사부동산에 투자를 결정하기 위해 보장되어야 할 최소한의 수익률로서, 필수수익률,외부수익률,투자의 기회비용이라고도 합니다.

 

기대수익률

 어떤 투자대상으로부터 투자로 안햐 기대되는 예상수익률입니다.

 

 현금수지

 현금수지를 현금흐름이라고 합니다. 투자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현금수지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며, 예상 수익의 측정은 내용연수 전 기간이 아닌 예상 보유기간 동안 측정합니다.

 

 저당 

 부동산을 담보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이때 대출자를 저당권자(mortgagee), 차입자를 피저당권자(mortgagor)라고 합니다.

 

오늘은 저당까지 하겠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장마로 많이들 힘들어합니다. 다들 조심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